웹로그 분석툴

구글 analytics는 웹로그 분석툴이다. 간단히 등록하고 사이트나 블로그에 몇 줄짜리 소스를 삽입하면, 방문자 분포와 성향, 방문 경로, 방문자의 네트워크 속성과 브라우저 유형까지 꽤 많은 웹로그 분석 정보를 볼 수 있는데, 누락되는 수치도 있지만 대략 70% 정도는 파악이 가능한 것 같다.
종종 사이트 리뉴얼 등을 할 때 기획 단계에서 이 자료를 제시하기도 해서 몇 개 사이트를 등록해놓고 있으므로 여기에 들어왔다가 어쩌다 내 블로그의 웹로그 정보도 볼 때가 있다.
다른 거엔 관심이 없으므로 어쩌다 보게 되는 건 방문자 분포 정도인데, 세계 지도가 뜨고 클릭해 들어가면 도시의 방문자수까지 파악이 된다.

세계 지도에선 미국 동부와 서부, 캐나다의 항시 접속이 있고 어쩌다가는 러시아에서도 접속이 감지된다. 캐나다와 러시아는 모르겠지만, 미국의 접속자수는 그곳에 살고 있는 반가운 얼굴들을 떠오르게 한다. 나를 기억하고 있구나, 고맙기도 하고 마음이 훈훈해진다.
국내에선 주로 분포가 서울이지만  고양시, 안양, 대구, 완도 등도 뜬다. 누구인지는 모르지만 조금 먼 곳에서, 검색엔진을 통해서도 아닌 직접 트래픽으로 별 볼 거도 없는 궁색한 내 블로를 방문해주는 이가 있다는 건 의아한 일이면서도 어쨌거나 기분 좋은 일이어서 마음이 좀 부드러워진다.
특히 완도 같은 경우, 보길도를 갈 때 잠시 들렀던 적 외에는 가 본 적아 없는 저 먼 땅에서 내게 접속하려는 이가 있다는 걸 생각하면 기분이 좀 들뜬다. 언젠가 완도를 방문하게 되면 이 생각이 날 것이다.

궁금하신 분은 https://www.google.com/analytics 여기를 방문해서 서비스에 가입해 보시길. 무료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